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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대학수능시험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

우형아빠 2014. 12. 26.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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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대학수능시험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

교육부는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부터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수능시험의 목적은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수준과 학습량을 이수하였는지 평가하여 학생의 수학능력을 측정하기 위함이나, 학생간의 상대적 서열을 중시하는 상대평가 체제의 현행 수능 영어 평가방식은, 성적향상을 위한 무한경쟁을 초래하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는 과잉학습이 유발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보다 수능 대비를 위한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균형있는 영어능력 향상에 한계가 있었으며, 학생을 변별하기 위해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나타나, 불필요한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부담이 초래된다는 지적도 많았다.

이러한 상대평가의 문제 해소를 위해 수능 영어영역을 절대평가로 전환하자는 논의가 있어 왔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한국교육개발원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 관련 정책포럼이 개최되면서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진 바 있다.

수능영어의 평가방식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취지는 단순히 높은 수능 점수를 받기위한 학생과 학교현장의 무의미한 경쟁과 학습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 활성화 등 학생들의 실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학교 영어교육이 정상화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수능영어 절대평가.hwp

< 참고 :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비교 >

구분

 

상대평가

 

절대평가

 

 

 

 

 

점수 산정 방식

 

‣학생의 성적(등급 등)이 전체 응시 집단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순위에 따라 부여

 

 

상대적 순위에 상관없이, 학생들이 얼마나 성취했는지 평가하여 일정 수준을 달성한 학생에게 해당 등급을 부여

 

 

 

 

 

점수 산정

예시

 

학생이 90점을 받은 경우,

  다른 학생들의 점수가 어떤지에 따라 등급이 달라지며, 90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많으면 1등급을 받지 못함

 

학생이 90점을 받은 경우,

  다른 학생들 성적에 관계없이 1등급을 받을 수 있음

  (1등급 - 90점이상 / 2등급 - 80점이상 등으로 설정한 경우)

 

 

 

 

 

시험 문항 출제

 

‣학생을 변별하기 위해 일정 수의 문항은 고난도로 출제하는 것이 불가피

 

‣학생 변별보다는 성취수준을 달성했는지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출제

 

 

 

 

 

수업 및 학습 형태

 

상대적으로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한 무한경쟁의 학습 발생

‣의사소통 중심의 실질적 영어 능력 향상보다는 문제풀이 중심의 영어 수업 진행

 

‣상대적 경쟁보다는 실질적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가능

‣문제풀이 중심의 영어 수업에서 벗어나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반 조성

교육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함께, 권역별 공청회 및 전문가 협의회, 학부모‧교원‧대학 입학업무 담당자 설문조사 등을 통해 절대평가 도입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추진한 바 있으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수능영어 절대평가를 도입하기로 확정하였다.

   [ 붙임 1 - 수능영어 절대평가 관련 설문조사 결과 ]

의견수렴 결과 학생‧학부모가 제도 변화에 대하여 충분히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8학년도부터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현재 중학교 3학년 재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2018학년도부터 수능 영어영역에 절대평가 방식이 도입된다.

수능 영어영역 성적이 현재는 등급‧표준점수‧백분위로 제공되지만, 절대평가가 도입되는 2018학년도부터는 등급만 제공된다. 수능영어 점수체제와 관련하여, 몇 개의 등급으로 할지, 등급 분할방식을 어떻게 설정할지는 향후 수능 개선위원회 논의에 따른 중장기 수능 운영 방안과 연계하여 내년 상반기 이후 결정할 예정이다.

< 점수 제공 방식 및 등급 수, 분할방식 >

점수 제공 방식

 

 (현행) 등급, 표준점수, 백분위 제공

 (변화) 등급만 제공

 

 

 

등급 수

 

 9등급 / 4∼5등급

 내년 상반기 이후 결정

 

 

 

등급 분할방식

 

고정분할 방식 / 준거설정 방식

 내년 상반기 이후 결정

     ※ 2015년 8월 2018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 발표 시점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수능영어 절대평가 점수체계 및 시험체계 등을 확정‧발표 예정


공청회 등 의견수렴 과정에서 수능영어 절대평가의 도입 취지 및 필요성은 동의하지만, 우려사항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절대평가 도입의 기대 효과가 달성되기 힘들다는 지적도 많았다. 우선,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이 대입에서 영어의 중요성이 약화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될 경우 학교 영어수업 자체가 소홀해지며,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절대평가 도입이 단순히 수능영어 문항을 쉽게 출제한다는 의미가 아니며, 학생들이 필요한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또한, 학교 영어수업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을 균형있게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실수업 개선 노력을 보다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편과 연계한 영어 학습량 설정, 영어 교원 전문성 신장, 말하기‧듣기‧읽기‧쓰기 균형있는 교실수업 운영


수능 영어의 변별력이 약화될 경우, 대학은 영어 논술‧면접 등 대학별 고사를 확대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교육부는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 재정지원과 연계하여 학생부 전형 중심의 대입전형 체제가 확립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대학별 고사 보다는 학생부 중심으로 전형을 운영하는 우수한 대학의 모델을 발굴하여 확산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수능영어 평가방식이 절대평가로 바뀔 경우, 영어 사교육비가 국어와 수학 등 다른 과목으로 전이되는 이른바 풍선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점도 지적되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수능 관련 사교육은 난이도가 불안정함에 따른 불안감에서 촉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난이도 안정화 방안을 개선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내년 3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한, 국어와 수학 등 다른 수능 과목도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학교교육을 통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여 학생‧학부모의 불안과 혼란을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교육부는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이 과도한 점수 경쟁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진정한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방향으로 학교 영어교육이 정상화되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와 함께 영어 공교육 강화를 위한 보완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며, 개선위원회 논의 및 관련 연구 등을 거쳐 전체 대입전형과 연계하여 수능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수능영어 절대평가 관련 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 개요

 - 대상 : 중·고등학교 학부모·교사, 대학 관계자

 - 기간 : 11. 24(월) ~ 12. 1(월)

 - 방식 : 온라인 설문조사

    ※ 웹상에 설문 페이지를 설정한 뒤, 대상자가 개별적으로 접속하여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

설문조사 결과

 - 응답 인원 : 총 11,449명

구분

학부모

교원

대학 관계자

합계

인원

7,213명

3,674명

362명

11,449명

비율

63.0%

33.8%

3.2%

100%

   - 응답 학부모의 자녀 학교급별 유형

구분

중학교

고등학교

합계

인원

4,994명

2,219명

7,213명

비율

69.2%

30.8%

100%

   - 응답 교원의 재직 학교급별 유형

구분

중학교

고등학교

합계

인원

1,746명

2,128명

3,874명

비율

45.1%

54.9%

100%


응답 결과

1. 현재의 수능 영어영역 상대평가 방식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등 실질적인 영어구사 능력을 키워주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

적합함

적합함

보통임

적합하지  않음

전혀  적합하지 않음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학부모

863

12.0

1,044

14.5

1,660

23.0

1,931

26.8

1,715

23.8

교사

268

6.9

571

14.7

1,103

28.5

1,264

32.6

668

17.2

대학 관계자

46

12.7

42

11.6

94

26.0

90

24.9

90

24.9

합계

1,177

10.3

1,657

14.5

2,857

25.0

3,285

28.7

2,473

21.6

2. 현재 상대평가 방식인 수능 영어영역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절대평가 도입을 검토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 의미 있음

의미 있음

보통임

의미 없음

전혀 의미  없음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학부모

2,161

30.0

2,286

31.7

896

12.4

814

11.3

1,056

14.6

교사

818

21.1

1,471

38.0

571

14.7

610

15.7

404

10.4

대학 관계자

89

24.6

93

25.7

68

18.8

47

13.0

65

18.0

합계

3,068

26.8

3,850

33.6

1,535

13.4

1,471

12.8

1,525

13.3


3. 수능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할 경우, 일정 수준에 도달한 학생들은 성적을 올리기 위한 반복 학습이 필요하지 않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결과, 수능 영어영역을 대비한 불필요한 학습부담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에 동의하십니까?

구분

매우 의미 있음

의미 있음

보통임

의미 없음

전혀 의미  없음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학부모

2,116 

29.3 

2,255 

31.3 

966 

13.4 

881 

12.2 

995 

13.8 

교사

745 

19.2 

1,402 

36.2 

602 

15.5 

723 

18.7 

402 

10.4 

대학 관계자

92 

25.4 

90 

24.9 

56 

15.5 

60 

16.6 

64 

17.7 

합계

2,953 

25.8 

3,747 

32.7 

1,624 

14.2 

1,664 

14.5 

1,461 

12.8 


4. 수능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할 경우, 학교 영어 수업도 반복적 문제 풀이 수업에서 벗어나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으로 바뀔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에 동의하십니까?

구분

매우 의미 있음

의미 있음

보통임

의미 없음

전혀 의미  없음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인원

(명)

비율

(%)

학부모

2,004 

27.8 

2,214 

30.7 

1,161 

16.1 

839 

11.6 

995 

13.8 

교사

623 

16.1 

1,160 

29.9 

854 

22.0 

789 

20.4 

448 

11.6 

대학 관계자

93 

25.7 

82 

22.7 

71 

19.6 

53 

14.6 

63 

17.4 

합계

2,720 

23.8 

3,456 

30.2 

2,086 

18.2 

1,681 

14.7 

1,506 

13.2 

5.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에 거는 기대도 있지만, 문제점에 대한 우려도 제기됩니다. 문제점을 해소하고 절대평가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보완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3개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전체 응답자

내용

인원(명)

비율(%)

학교급별 영어 학습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적정한 성취기준과 학습량을 설정

5,128 

44.8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식을 개선

6,685 

58.4

고등학교 영어 내신 성적이 타당하고 신뢰롭게 산출될 수 있도록 관리

4,390 

38.3

영어 교사의 영어  구사 능력과 수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

4,027 

35.2

대학에서 영어  논술이나 영어 구술·면접과 같은 대학별고사가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

5,757 

50.3

학습 및 사교육 부담이 다른 과목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수능 국어·수학 영역을 적정한 수준으로 출제

5,261 

46.0

수능 국어영역과  수학영역 등에도 절대평가를 도입

3,099 

27.1

 

학부모

내용

인원(명)

비율(%)

학교급별 영어 학습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적정한 성취기준과 학습량을 설정

2,966 

41.1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식을 개선

4,169 

57.8

고등학교 영어 내신 성적이 타당하고 신뢰롭게 산출될 수 있도록 관리

2,823 

39.1

영어 교사의 영어  구사 능력과 수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

2,533 

35.1

대학에서 영어  논술이나 영어 구술·면접과 같은 대학별고사가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

3,524 

48.9

학습 및 사교육 부담이 다른 과목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수능 국어·수학 영역을 적정한 수준으로 출제

3,528 

48.9

수능 국어영역과  수학영역 등에도 절대평가를 도입

2,096 

29.1

교원

내용

인원(명)

비율(%)

학교급별 영어 학습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적정한 성취기준과 학습량을 설정

1,995

51.5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식을 개선

2,305

59.5

고등학교 영어 내신 성적이 타당하고 신뢰롭게 산출될 수 있도록 관리

1,402

36.2

영어 교사의 영어  구사 능력과 수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

1,347

34.8

대학에서 영어  논술이나 영어 구술·면접과 같은 대학별고사가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

2,093

54.0

학습 및 사교육 부담이 다른 과목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수능 국어·수학 영역을 적정한 수준으로 출제

1,576

40.7

수능 국어영역과  수학영역 등에도 절대평가를 도입

904

23.3

 

대학 입학 관계자

내용

인원(명)

비율(%)

학교급별 영어 학습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적정한 성취기준과 학습량을 설정

167

46.1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고 교수·학습 방식을 개선

211

58.3

고등학교 영어 내신 성적이 타당하고 신뢰롭게 산출될 수 있도록 관리

165

45.6

영어 교사의 영어  구사 능력과 수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

147

40.6

대학에서 영어  논술이나 영어 구술·면접과 같은 대학별고사가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

140

38.7

학습 및 사교육 부담이 다른 과목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수능 국어·수학 영역을 적정한 수준으로 출제

157

43.4

수능 국어영역과  수학영역 등에도 절대평가를 도입

99

27.3

 

붙임 2. 연차별 추진일정

연도

 

추   진   내   용

 

‘18학년도 수험생

 

 

 

 

 

 

 

‘14년

 

2018학년도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 방안 발표(~‘14.12월)

 

중3

 

 

 

 

 

 

 

‘15년

 

점수체제 및 시험체제 등

세부 도입방안 마련(상반기)

2018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 발표시 반영(8월)

 

고1

 

 

 

 

 

 

 

‘16년

 

2018학년도 대학별 대입전형시행계획 발표(4월)

절대평가 체제의 난이도 안정화 방안 마련‧검증(하반기)

 

고2

 

 

 

 

 

 

 

‘17년

 

절대평가체제의 모의평가 진행 (6월/9월)

본 수능 시행

(11월)

 

고3

 - (’14년) 2018학년도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방안 발표

 - (’15년) 점수체제 및 시험체제 발표

   - 등급 수 및 분할방식 등 세부 도입방안 마련 : ’15. 상반기

      ※ 수능 개선위원회 및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등급 수, 등급분할 방식, 시험체제 등을 확정 발표

   - 2018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 발표시 반영 : ’15. 8월

 - (’16년) 수능영어 절대평가 시행여건 조성

   - 수능영어 절대평가를 반영한 대학별 전형계획 수립 : ’16. 4월

   - 절대평가 체제의 난이도 안정화 방안 마련‧검증 : ’16. 하반기

 - (’17년)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시행

   - 2018학년도 수능 시행계획 발표 : ’17. 3월

   - 6월 모의고사 및 9월 모의고사 진행 : ’17. 6월 / 9월

   - 2018학년도 수능 실시 : ’17.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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