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지방공기업 부채 12년 만에 첫 감소

▪ 2014년 결산결과, 전체 지방공기업 부채 3,188억원 감소

▪ 행정자치부 1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가시적인 성과 나타나

▪ 26개 부채중점관리기관 부채 1조 4,703억원 감소


지방공기업 부채가 `14년 결산 결과 지난 `02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50625-지방공기업 부채 12년 만에 첫 감소.hwp

  부채

행정자치부는 398개 지방공기업에 대한 2014년 결산결과 부채규모가 전년대비 3,188억원 줄어든 73조 6,478억원으로 나타났으며, 부채증감률*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최근 5년간 부채증감률은 `10~`12년에는 7~8%로 높았으나 `13년에 1.9%를, `14년에는 –0.4%를 기록

행정자치부에서는 지난해 1단계 공공기관 정상화의 일환으로 부채감축 및 복리후생 정상화를 추진하면서 부채가 과다한 26개 기관을 중점관리기관*으로 지정하여 부채감축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분기별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실적을 경영평가에 반영하였다.

     * 부채비율 200% 이상 또는 부채규모 1천억원 이상인 지방공사로 `13년 기준 부채가 51.3조원으로 전체 지방공기업 부채의 70%를 차지함 (붙임 참조)

그 결과, 중점관리기관의 부채가 1조 4,703억원 감소하는 등 부채감축 노력이 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된다.

  경영성과

지난해 지방공기업의 경영실적은 `13년 1조 1,826억원 적자에서 2,861억원 줄어든 8,965억원 적자가 발생했고, 이는 도시개발공사의 경영이익이 `13년 대비 5배로 늘어난 6,331억원을 기록한 것이 적자폭을 줄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여전히 원가대비 낮은 요금현실화율로 인해 상‧하수도 및 도시철도의 적자폭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공기업 유형별 결산결과

(도시개발공사) 16개 도시개발공사의 부채는 41.8조원으로 전체 지방공기업 부채의 57%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대비 부채가 1.4조원 감소하였다. 특히 금융부채가 5.2조원 감소하였고, 이자비용을 영업이익으로 상환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이 1.03에서 2.22로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채무상환능력이 크게 호전된 것으로 분석된다.

도시개발공사는 경영손익에서 흑자규모가 전년 대비 410% 증가한 6,331억원을 기록하였다. 이는 점차 호전되고 있는 부동산 경기 활성화와 함께 공기업별 부채감축노력 및 사업 구조조정, 경비절감 등의 노력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상‧하수도) 상수도는 전년 대비 부채가 소폭 감소(△0.2조)하였으나, 하수도의 경우 싱크홀 방지 등을 위한 시설투자를 임대형민자사업(BTL)방식으로 추진하면서 부채가 증가(’13년5.3조 → ’14년6.0조)하였다.

경영손익 측면은 상수도 및 하수도 모두 낮은 요금현실화율*(상수도 80.6%, 하수도 35.2%)로 인해 경영손실규모가 증가(’13년1조2,313억원 → ’14년1조4,293억원) 하였다.

      *

(도시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의 부채는 건설부채에 대한 지자체 지원 등으로 인해 0.2조원이 감소하였다.

경영손익은 낮은 요금현실화율(58.4%)과 무임승차손실(4,052억원) 등으로 인해 경영적자폭이 1,270억원 증가(’13년7,748억원 → ’14년9,018억원)하였다.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부채감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중점관리기관의 부채비율을 매년 10%p씩 줄여나가 `17년까지 120%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 1

 

 지방공기업 결산결과

 

 결산 결과(요약)

구분(개)

자산(조)

부채(조)

(부채비율)

경영손익(억)

‘13

‘14

 

‘13

‘14

 

‘13

‘14

 

증감

증감

증감

 합계(①+②)

174.2 

177.9

3.7

73.9

(73.8%) 

73.6

(70.7%)

0.3 

△11,826 

△8,965

2,861

 ①직영기업(254)

82.9 

87.0

4.2

21.7

(35.5%) 

22.8

(35.6%)

1.1

4,954 

△4,905

49

 ‧상수도(116)

27.5 

28.5

1.0

1.3

(4.9%)

1.1

(4.1%)

0.2 

△299 

△930

631

 ‧하수도(87)

33.3 

35.1

1.8

5.3

(19.1%) 

6.0

(20.5%)

0.7 

△12,014 

△13,362

1,348

 ‧공영개발(33)

7.5 

8.5

1.1

2.6

(53.6%) 

3.0

(55.4%)

0.4 

5,388 

7,538

2,150

 ‧지역개발기금(18)

14.6 

14.9

0.3

12.5

(590.9%)

12.7

(569.1%)

0.2 

1,971 

1,849

122

 ②지방공사·공단(144)

91.3 

90.8

0.5

52.2

(133.9%) 

50.8

(126.9%)

1.4 

△6,872 

△4,060

2,812

  ‧지방공사(62)

90.4

89.9

0.5

52.0

(135.8%)

50.6

(128.6%)

1.4 

△6,831 

△4,078

2,753

  - 도시철도(7)

25.7

25.2

0.5

6.1

(31.1%)

5.9

(30.5%)

0.2 

△7,748 

△9,018

1,270

  - 도시개발(16)

58.8

58.7

0.1

43.2

(276.6%)

41.8

(247.9%)

1.4 

1,242 

6,331

5,089

  - 기타공사(39)

5.9

6.0

0.1

2.7

(87.7%)

2.9

(90.4%)

0.2 

△325 

△1,391

1,066

  ‧지방공단(82)

0.9

0.9

0.0

0.2

(27.9%)

0.2

(32%)

0.0 

△41 

18

59

부채중점관리기관(26개)

84.0

83.6

△0.4

51.4

(157.3%)

49.9

(148.3%)

1.5

△6,573

△3,449

3,124

   ※ 국가공기업 316개 총 부채 520.5조(부채비율 201.6%), LH공사 부채 137.8조(부채비율 409%)


 

 결산 분석(총괄)

 ○ 12년 만*에 총 부채 3,188억원 감소, 부채비율 3.1%p 감소(’13년73.8% → ’14년70.7%)

   - 16개 시‧도별 도시개발공사의 부채규모(총 부채의 57% 차지) 큰 폭 감소(△1.4조원)가 주요 원인

   * 부채(조) : (‘01)21.1→(`02)20.8→(`03)21.5→(`04)21.7→(`05)23.8→(`06)35.7→(`07)41.3→(`08)47.3→(`09)58.2→(`10)62.9→(`11)67.8→(`12)72.5→(`13)73.9→(`14)73.6

 ○ 26개 부채 중점관리기관은 부채 1조 4,703억원, 부채비율 9%p 감소

     ※ 26개 과다부채 기관을 중점관리기관으로 선정, 기관별 부채감축 목표 설정 및 관리

 ○ 지방공기업 경영손실은 총 8,965억원으로 전년대비 2,861억원 감소

   - 요금현실화율*이 낮은 상‧하수도, 도시철도에서 주로 적자 발생

     ※ 요금현실화율(’14년) : (상수도) 80.6% / (하수도) 35.2% / (도시철도) 58.4%

 

 유형별 지방공기업 경영분석

< 도시개발공사 >

 ○ (부채) 부채규모는 1조 3,703억원 감소(’13년43.2조 → ’14년41.8조), 부채비율은 전년대비 28.7%p 감소(’13년276.6% → ’14년247.9%)

   - 특히, 금융부채는 5.2조 감소, 이자보상배율은 ’13년 1.03→’14년 2.22로 증가하여 부채감당능력 개선

 ○ (경영손익) 당기순이익은 6,331억원으로, 전년대비 5배 이상 증가(’13년 1,242억원)된 것으로 평가

< 상‧하수도 >

 ○ (부채) 상수도 부채는 전년대비 0.2조원 감소, 하수도는 시설투자를 위한 BTL(임대형 민간투자사업) 사업 증가로 전년대비 부채 0.7조 증가

 ○ (경영손익) 요금이 생산원가에 미치치 못하는 등 낮은 요금현실화율로 인해 경영손실은 총 1조 4,292억원임

   * 요금현실화율 : (‘13년) 상수도 82.6%, 하수도 35.5% → (’14년) 상수도 80.6%, 하수도 35.2%

< 도시철도공사 >

 ○ (부채) 부채규모는 0.2조원 감소(’13년6.1조 → ’14년5.9조)

 ○ (경영손익) 경영손실은 9,018억원이며 전년대비 1,270억원 증가

   - 낮은 요금현실화율(58.4%), 무임승차손실(4,052억원)이 주요 원인

     ※ 요금현실화율 : (’10) 55.4% → (’11) 55.8% → (’12) 60.8% → (’13) 59.9% → (’14) 58.4%

< 부채중점관리기관 >

 ○ (대상) 부채비율 200% 이상 또는 부채규모 1천억 이상인 26개* 공사

    * 도시개발공사 15개, 도시철도공사 5개, 기타공사 6개

 ○ (실적) 부채 1.5조원, 부채비율 9%p 감소 (’13년51.4조,157%→ ’14년49.9조,148%)

 ○ 부채감축계획* 마련하여 추진, 분기별 실적점검 및 경영평가 반영 중

    * 사업구조조정, 자산 분양활성화, 경비 절감 등이 포함된 연도별 계획

참고 2

 

 부채 중점관리기관 현황

○ 26개 중장기 부채중점관리기관*은 ’13년대비 부채 1조 4,703억원(’13년51.4조원 → ’14년49.9조원), 부채비율은 9%p(’13년157.3% → ’14년148.3%) 감소 

    * 부채규모 1천억원 이상 또는 부채비율 200% 이상인 지방공기업

(단위: 억원, %)

공기업 유  형

기관명

광역기초

‘13년 재무현황

`14년 결산결과

부채(A)

부채비율

부채(B)

자본

부채증감(B-A)

부채비율

513,684

157.3%

498,981

336,520 

△14,703

148.3%

도시

철도

서울메트로

광역

33,319

110%

29,532 

32,532 

△3,787

91%

서울도시철도공사

광역

11,603

22%

12,555 

50,995 

952

25%

부산교통공사

광역

8,503

25%

8,885 

33,808 

382

26%

대구도시철도공사

광역

4,528

15%

4,611 

29,159 

83

16%

인천교통공사

광역

2,467

14%

2,851 

16,557 

384

17%

도시

개발

공사

SH공사

광역

183,618

311%

171,490 

62,830 

△12,128

273%

부산도시공사

광역

23,857

227%

23,766 

11,123 

△91

214%

인천도시공사

광역

78,188

305%

80,981 

28,811 

2,793

281%

광주도시공사

광역

6,580

220%

6,186 

3,160 

△394

196%

대전도시공사

광역

3,480

102%

2,157 

3,470 

△1,323

62%

울산도시공사

광역

5,483

286%

4,939 

2,103 

△544

235%

경기도시공사

광역

82,830

318%

79,833 

28,501 

△2,997

280%

강원도개발공사

광역

12,488

354%

12,312 

3,894 

△176

316%

전북개발공사

광역

4,260

277%

5,277 

1,728 

1,017

305%

경남개발공사

광역

5,163

164%

4,782 

3,597 

△381

133%

대구도시공사

광역

4,455

123%

6,838 

3,861 

2,383

177%

충북개발공사

광역

4,419

252%

4,026 

1,833 

△393

220%

충남개발공사

광역

4,492

153%

3,329 

3,021 

△1,163

110%

전남개발공사

광역

6,846

136%

6,259 

4,984 

△587

126%

경북개발공사

광역

5,243

158%

5,588 

3,855 

345

145%

기타

공사

용인도시공사

기초

4,139

448%

3,966 

1,188 

△173

334%

평택도시공사

기초

1,667

75%

4,495 

2,238 

2,828

201%

화성도시공사

기초

2,776

346%

2,939 

955 

163

308%

김포도시공사

기초

4,481

294%

3,526 

1,526 

△955

231%

하남도시공사

기초

5,386

426%

3,589 

1,751 

△1,797

205%

태백관광개발공사

기초

3,413

16,627%

4,269 

0

856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