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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변천 과정&디자인 [자동차정비기능사_국비전액무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정비기능사가 되기 전에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서 자동차의 변천 과정과 디자인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날이 기술력이 좋아지면서 앞으로의 자동차는 어떻게 발전할지 궁금해지네요


 출처 : 키즈현대

 

국내 자동차 디자인의 변화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가 등장한 1886년 이후 서양에서는 지금까지 발전해 온 시간 속에서 자동차는 끊임없이 전문화되고 고성능화되어 왔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진화의 과정이었으며, 이전의 차들보다 더 감각적으로 새로우며, 강력해지고 더 정교해, 세분화와 독립화의 과정으로 전문화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대부분 자동차를 구성하는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변화였다.



 

 

자동차가 산업의 한 분야로 자리 잡고 대중화의 길로 접어들게 된 20세기 초까지 불과 100여 년의 시간이 흘렀을 뿐이다. 자동차는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 될 수단으로 인간의 독특한 문화영역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에 있어 디자인을 처음 도입한 곳은 현대자동차라 할 수 있다. 짧은 기간 내 현재 해외 유수 기업과 대비해 보더라도 디자인의 질적 우수성은 경쟁력 면에서 급성장하였다. 해외 유수 기업의 경우 100년 이상의 역사를 통해 기본적인 설계 및 품질 그리고 디자인의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여 기반을 구축해 온 것에 비하면 짧은 기간 내 이러한 성장은 놀라운 것이다.

한국의 자동차는 1903년 우리나라 최초로 미국 공관을 통해 들여온 고종의 포드 승용차로부터 1912년 영업용 승용차와 노선버스가 처음 운행되기 시작하였으며, 택시라는 형태는 1920년대 중반, 1940년대에 이르러서야 50명을 태우는 대형버스가 등장하였다. 1926년부터는 화물자동차 영업도 활성화되었으나 일제의 전쟁 준비를 위한 소비 억제 정책으로 내리막길을 걷게 되었다. 1950년 전쟁의 여파로 인한 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한 산업으로 출발하였다. 이는 군수 차량의 개조를 시작으로 한국 내 자동차 산업의 근간이 되었다.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자동차에 대한 지식의 기반이 없이 기존 차량의 수리와 더불어 개조 수준으로 진행되었으며 본격적인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시작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자동차 디자인의 경우 디자인 공동 개발 단계를 거쳐 독자적인 모델을 통해 디자인의 질적 능력 및 디자이너의 인력 확대에 노력함으로 현재는 디자인 환경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있어서도 완숙기에 들어왔다고 볼 수 있겠다.



출처:https://blog.naver.com/pja174/110113301842 (상업적이용가능)

 

 


자동차 개발의 방향도 예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변화 발전되고 있다. 디지털 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그에 따른 인텔리전트 차량의 등장, 플랫폼 공유에 따른 동일 메이커 내의 다양한 형태의 상품, 서로 다른 기능과 목적에 접목된 Fusion Car 등 상품 다양화가 급속히 진행된다. 최근 현대자동차의 신차는 고급스럽고 독창적인 외관뿐만 아니라 사용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디자인의 산물로 새로운 조형의 창조와 고급스럽고, 사용하기 쉬운 기술의 접목은 소비자의 구매로 이끌어 내었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의 디자인에 의한 선택이 중요함을 느끼게 된다. 이것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도 중요하지만 조형적인 독창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독창성을 위한 창의적인 디자인은 필수적인 과제이다.

 


자동차의 변천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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