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category School 2013. 12. 2. 14:15
반응형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교육부는 2013.11.29(금)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3‧고2 전체 학생(약 110만명)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영어 3개 교과에 대해 지난 6월 25일(화) 실시되었다. 이번 평가에서 달라진 점은 새 정부 국정과제에 따라 초등학교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폐지하고, 중학교는 평가 교과를 5과목(국‧사‧수‧과‧영)에서 3과목(국‧수‧영)으로 줄여서 시행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교육평가 전문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평가결과 집계‧분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hwp


 

- 평가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ㆍ고 학업성취도 결과 분석(’10~’13)

- 중‧고등학교에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 반면,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12년 대비 0.8%p 소폭 증가하였다.


     ※ 보통학력 이상 비율 : 68.9%(’10) → 77.7%(’11) → 78.9%(’12) → 80.2%(’13)

     ※ 기초학력 미달 비율 : 4.2%(’10) → 2.8%(’11) → 2.6%(’12) → 3.4%(’13)

<보통학력 이상 비율(%) 추이>

급별

’10

’11

’12

’13

국어

수학

영어

평균

국어

수학

영어

평균

국어

수학

영어

평균

국어

수학

영어

평균

중3

73.1 

59.3 

67.8 

66.7 

81.4 

64.5 

70.7 

72.2 

83.8 

66.7 

73.9 

74.8 

86.1 

66.3 

74.9 

75.8 

고2

75.5 

73.5 

64.3 

71.1 

85.2 

80.9 

83.4 

83.2 

83.5 

81.1 

84.2 

82.9 

83.6 

85.2 

85.0 

84.6 

평균

74.3 

66.4 

66.1 

68.9 

83.3 

72.7 

77.1 

77.7 

83.7 

73.9 

79.1 

78.9 

84.9 

75.8 

80.0 

80.2 

<기초학력 미달 비율(%) 추이>

급별

’10

’11

’12

’13

국어

수학

영어

평균

국어

수학

영어

평균

국어

수학

영어

평균

국어

수학

영어

평균

중3

3.2 

6.1 

3.9 

4.4 

1.4 

4.0 

1.3 

2.2 

1.0 

3.5 

2.1 

2.2 

1.3 

5.2 

3.4 

3.3 

고2

4.0 

4.3 

3.7 

4.0 

2.0 

4.4 

3.6 

3.3 

2.1 

4.3 

2.6 

3.0 

2.9 

4.5 

2.8 

3.4 

평균

3.6 

5.2 

3.8 

4.2 

1.7 

4.2 

2.5 

2.8 

1.6 

3.9 

2.4 

2.6 

2.1 

4.9 

3.1 

3.4 

 

2. 지역규모 간 학력격차 추이(’10~’13)

- 지역규모별 학력수준 분석 결과, '10년 이후 중ㆍ고교의 대도시와 읍‧면지역 간 학력격차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10~’13년 대도시-읍면지역 학력격차 감소 추이(%p) >

 - 보통학력 이상 비율 차이 : 10.2%p(’10)→6.1%p(’12)→5.0%p(’13)

 - 기초학력 미달 비율 차이 : 1.1%p(’10)→0.3%p(’12)→0.3%p(’13)

 ❍ 중ㆍ고교의 대도시와 읍ㆍ면 지역 간 보통학력 이상 비율의 차이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학교급별 보통학력 이상 비율 도ㆍ농 간 격차 추세>

․중 :

7.7%p(’10)

7.7%p(‘11)

7.7%p(’12)

6.7%p('13)

․고 :

12.6%p(’10)

6.9%p(‘11)

4.4%p(‘12)

3.3%p('13)

< ’10~’13년 지역규모별 중・고교 보통학력 이상 격차 비교(%) >

지역규모

중3

고2

’10

’11

’12

‘13

’10

’11

‘12

’13

대도시(A)

68.6

74.1

77.1

78.0 

72.8

84.4

84.4

85.9

중소도시

66.6 

72.1

74.1

75.1

71.6

83.2 

82.1

84.1

읍면지역(B)

60.9

66.4

69.4 

71.3

60.2

77.5

80.0

82.6 

격차(A-B)

7.7 

7.7 

7.7 

6.7 

12.6 

6.9 

4.4 

3.3 

 ❍ 또한, 중ㆍ고교의 대도시와 읍ㆍ면 지역 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차이도 감소 추세를 유지하였다.

<학교급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도ㆍ농 간 격차 추세>

․중 :

0.7%p(’10)

0.5%p(‘11)

0.4%p(’12)

0.3%p('13)

․고 :

1.4%p(’10)

1.0%p(‘11)

0.2%p(‘12)

0.2%p('13)

< ’10~’13년 지역규모별 중・고교 기초학력 미달 격차 비교(%) >

지역규모

중3

고2

’10

’11

’12

’13

’10

’11

’12

’13

대도시(A)

4.2 

2.1  

2.0  

3.0  

3.9  

3.1  

2.8  

3.2  

중소도시

4.5 

2.3 

2.4 

3.5 

3.8 

3.3 

3.2 

3.4 

읍면지역(B)

4.9 

2.6 

2.4 

3.3 

5.3 

4.1 

3.0 

3.4 

격차(B-A)

0.7 

0.5 

0.4 

0.3 

1.4 

1.0 

0.2 

0.2 


3. 시ㆍ도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13년 평가 결과, 중ㆍ고교 전반에 걸쳐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가장 낮은 교육청은 충북, 울산, 경북 순으로 나타났다.

    ※ ’12년에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충북‧울산‧대구였음

< ’13년 시・도교육청별 중학교 기초학력 미달 비율(%) >

< ’13년 시・도교육청별 고등학교 기초학력 미달 비율(%) >

< 시・도교육청별 중・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 >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중3

3.7 

2.6

2.3

2.2

3.7

3.1

1.6

4.3

3.8

4.7

1.1 

3.3

4.8

3.8 

2.2

3.2

2.8

고2

5.2

1.6

1.7 

1.9 

1.9

1.7

1.0

4.9

4.8 

3.3 

0.7

2.0

3.2

2.6

1.6

3.0

2.7

  ※ 세종시교육청은 중학교 9개, 고등학교 4개로 소속 학교의 수(전국 대비 0.3%)가 매우 작기 때문에 16개 교육청 결과와 직접 비교에 주의


4. 학교 향상도 결과

- 교육부는 학교의 교육력에 의한 학력 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11년부터 공시한(중학교는 ’12년부터 공시) 학교 향상도를 분석하여 2년 연속 향상 중학교 및 2년 및 3년 연속 향상 고등학교를 선정하였다.

   ※ 중학교는 2년간(’12~’13), 고등학교는 3년간(’11~’13) 향상도를 분석함

   ※ 학교 향상도의 의미 : 해당 학교 학생들의 현재 ‘실제 성취도 점수’와 입학 당시 점수를 고려하여 산출한 ‘기대점수’와의 차이의 백분율을 학교별로 산출

 ❍ 중학교는 전체 대상학교(3,093개교) 중 554개교(17.9%)가 국어, 수학, 영어 공통으로 2년 연속 향상되었으며,

   - 시‧도별로는 대구, 인천, 경북, 제주의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고,

<중학교 시․도별 2년 연속(’12~’13) 향상 학교 현황>

(교, %)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전체 대상학교

377

167

122

131

85

87

61

9

589

2년 연속 향상

86

15

78

53

15

16

17

0

113

(%)

22.8%

9.0%

63.9%

40.5%

17.6%

18.4%

27.9%

0.0%

19.2%

시․도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전체 대상학교

155

124

187

189

239

260

268

43

3,093

2년 연속 향상

1

8

9

3

20

85

16

19

554

(%)

0.6%

6.5%

4.8%

1.6%

8.4%

32.7%

6.0%

44.2%

17.9%

   - 지역 규모별로는 대도시 > 중소도시 > 읍면지역 순으로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고,

(교, %)

구분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전체 대상학교

986

937

1,170

3,093

2년 연속 향상 중학교

267

166

121

554

(%)

27.1%

17.7%

10.3%

17.9%

   - 설립 유형별로는 사립학교가 국‧공립에 비해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으며,

(교, %)

구분

사립

국․공립

전체 대상학교

629

2,464

3,093

2년 연속 향상 중학교

144

410

554

(%)

22.9%

16.6%

17.9%


   - 성별 유형별로는 남학교 > 여학교 > 남녀공학 순으로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다.

(교, %)

구분

남학교

여학교

남녀공학

전체 대상학교

406

365

2,322

3,093

2년 연속 향상 중학교

92

79

383

554

(%)

22.7%

21.6%

16.5%

17.9%

 ❍ 또한 고등학교는 전체 대상학교(1,582개교) 중 222개교(14.0%)가 국어, 수학, 영어 공통으로 2년 연속 향상되었으며, 144개교(9.1%)는 3년 연속 향상되었다.

   - 3년 연속 향상 고등학교를 분석한 결과, 시‧도별로는 부산, 광주, 대전의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고,

< 고등학교 시․도별 3년 연속(’11~’13) 향상 학교 현황>

(교, %)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전체 대상학교

234

98

69

86

53

47

39

4

301

3년 연속 향상

17

22

3

1

21

20

2

0

3

(%)

7.3%

22.4%

4.3%

1.2%

39.6%

42.6%

5.1%

0.0%

1.0%

시․도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전체 대상학교

80

51

70

80

91

121

138

20

1,582

3년 연속 향상

0

8

6

3

14

12

12

0

144

(%)

0.0%

15.7%

8.6%

3.8%

15.4%

9.9%

8.7%

0.0%

9.1%

   - 지역 규모별로는 대도시 > 읍면지역 > 중소도시 순으로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다.

(교, %)

구분

대도시

읍면지역

중소도시

전체 대상학교

605

371

606

1,582

3년 연속 향상 고등학교

83

24

37

144

(%)

13.7%

6.5%

6.1%

9.1%

   - 설립 유형별로는 사립학교가 국‧공립에 비해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다.

(교, %)

구분

사립

국․공립

전체 대상학교

643

939

1,582

3년 연속 향상 고등학교

107

37

144

(%)

16.6%

3.9%

9.1%

   - 성별 유형별로는 남학교 > 여학교 > 남녀공학 순으로 연속 향상 학교 비율이 높았다.

(교, %)

구분

남학교

여학교

남녀공학

전체 대상학교

364

321

897

1,582

3년 연속 향상 고등학교

71

25

48

144

(%)

19.5%

7.8%

5.4%

9.1%

 ❍ 2년 연속 향상 고등학교 분석결과도 이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5. 학교 및 학생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특성을 분석한 결과,

 ❍ 학교장의 학교경영활동과 학교풍토 조성활동 및 대외활동이 높은 학교일수록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다.

 ❍ 학교에서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학생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담임교사 책임제 등)을 많이 운영할수록 보통학력 이상 학생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낮았다.

 ❍ 교과관련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비율(75% 이상)이 높은 학교일수록 중·고등학교 모두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고, 고등학교에서는 보통학력 이상 비율도 높았다.

 ❍ 비교과관련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비율(75% 이상)이 높은 학교일수록 중학교는 국어와 영어, 고등학교는 수학에서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낮았다.

 ❍ 독서 논술, 음악, 미술 동아리 등 특별활동이 많은 학교일수록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낮았다.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특성을 분석한 결과,

 ❍ 부모와의 대화나 활동(일주일에 1~2회 이상)이 많은 학생일수록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다.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우, 중・고등학교 모두 해당 교과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다.

 ❍ 학생이 ‘3시간 이상’ 스스로 공부할 때 대체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가장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다.

 ❍ 학생이 교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다.

 ❍ 학생의 수업태도, 학업적 효능감, 교과의 흥미 및 가치, 학교생활 행복도가 높을수록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낮았다.


6. 향후 정책 추진방향

- 교육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모든 학생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살릴 수 있는 행복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초학력 보장체제 구축을 더욱 더 강화시켜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 우선, 학습종합클리닉센터(교육지원청별로 설치) 및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확대 구축하기 위한 예산을 시‧도교육청에 지원하여 확대하고 있으며,

<< 학습종합클리닉센터 >>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중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정서‧행동상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 밖 지원 체제(교육청, 교육지원청 설치)

•교수학습, 심리상담, 특수교육, 학습치료, 사회복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지원팀을 구성하여 학생을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

 

•온라인 시스템상 학습부진원인 진단 및 보정 관리까지 통합하여 원스톱 지원

•초4~중2,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과목 대상

 ❍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이 밀집한 학교를 지원하는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및 기초튼튼행복학교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한편, 교육부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정책연구를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공시자료는 ‘학교알리미’ 사이트(www.schoolinfo.go.kr)를 통해 확인 가능





참고 1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평가 시행일 : 2013년 6월 25일(화)

- 평가대상 학교

의무 참여 학교

제외 학교

▸전체 중학교(특성화중 포함)

▸일반고(직업과정반 제외)

▸자율고(자율형 공립고․사립고)

▸특수목적고(마이스터고 제외)

▸특성화고(대안계열)

▸특수학교

▸특성화고(직업계열)

▸공민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산업체고

▸영재학교

▸각종학교(외국인학교, 대안학교)

▸평생교육시설


- 대상 학년 및 평가내용  

학년

교과

범위

시간

대상 인원

중학교 

3학년

국어, 수학, 영어

(국어‧영어는 듣기평가 포함)

중학교 1, 2학년 전 과정

및 3학년 1학기 교육과정

60분

61만여명

고등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60분

50만여명


- 결과 처리

  ○ 학생별 평가 결과 통지(9월)

 - 교과별 4단계 성취수준 및 성취수준별 상세정보를 개별 통지

   ※ 4단계 성취수준 : 우수학력‧보통학력‧기초학력‧기초학력 미달

  ○ 학교 정보 공시(11월말)

 - 학교별 응시현황, 교과별 3단계 성취수준 비율, 학교별 향상도를 ‘학교 알리미 사이트(www.schoolinfo.go.kr)’에 공시

   ※ 3단계 성취수준 : 보통학력 이상,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참고 2

 ‘13년 시․도교육청별 성취수준 비율(%)

- 중학교

중3

국어

수학

영어

보통이상

기초학력

기초미달

보통이상

기초학력

기초미달

보통이상

기초학력

기초미달

서 울

86.1

12.3

1.6

68.6

25.7

5.7

76.8

19.4

3.8

부 산

87.1

11.8

1.1

70.0

26.0

4.0

77.5

19.7

2.8

대 구

88.7

10.4

0.9

73.3

23.2

3.5

79.2

18.3

2.5

인 천

89.3

 9.9

0.8

67.6

28.8

3.6

77.2

20.6

2.2

광 주

85.0

13.5

1.5

67.4

26.8

5.8

75.4

20.8

3.8

대 전

87.9

10.6

1.5

68.6

26.7

4.7

76.4

20.5

3.1

울 산

89.5

 9.9

0.6

72.8

24.7

2.5

81.2

17.2

1.6

세 종

84.0

14.3

1.7

57.7

35.2

7.1

68.1

27.7

4.2

경 기

84.6

14.0

1.4

62.8

31.1

6.1

72.5

23.6

3.9

강 원

83.9

14.2

1.9

56.8

35.8

7.4

68.2

26.9

4.9

충 북

90.5

 9.2

0.3

71.8

26.1

2.1

82.8

16.3

0.9

충 남

84.1

14.6

1.3

58.9

35.7

5.4

69.4

27.4

3.2

전 북

84.8

13.1

2.1

63.2

29.4

7.4

69.7

25.4

4.9

전 남

83.7

14.9

1.4

61.0

32.9

6.1

70.2

26.0

3.8

경 북

88.6

10.3

1.1

72.6

24.1

3.3

78.9

19.0

2.1

경 남

84.7

14.0

1.3

65.4

29.7

4.9

73.4

23.3

3.3

제 주

88.5

10.2

1.3

73.2

22.8

4.0

78.8

18.2

3.0

평 균

86.1

12.6

1.3

66.3

28.5

5.2

74.9

21.7

3.4




- 고등학교

고2

국어

수학

영어

보통이상

기초학력

기초미달

보통이상

기초학력

기초미달

보통이상

기초학력

기초미달

서 울

78.8

16.2

5.0

81.4

12.2

6.4

81.9

14.0

4.1

부 산

89.8

 9.2

1.0

90.9

 6.7

2.4

90.2

 8.3

1.5

대 구

88.8

10.0

1.2

90.1

 7.4

2.5

90.9

 7.8

1.3

인 천

87.1

11.5

1.4

89.2

 8.0

2.8

87.8

10.6

1.6

광 주

89.7

 8.8

1.5

90.1

 7.1

2.8

90.4

 8.1

1.5

대 전

88.0

10.7

1.3

90.8

 6.7

2.5

90.6

 8.2

1.2

울 산

88.3

11.2

0.5

91.4

 6.9

1.7

92.1

 7.2

0.7

세 종

78.6

19.1

2.3

74.4

18.2

7.4

76.5

18.4

5.1

경 기

79.2

17.0

3.8

79.7

13.7

6.6

79.9

16.2

3.9

강 원

84.4

13.4

2.2

83.0

12.1

4.9

82.3

14.8

2.9

충 북

91.7

 7.8

0.5

94.2

 4.7

1.1

94.0

 5.4

0.6

충 남

83.9

14.3

1.8

90.5

 7.2

2.3

88.4

 9.8

1.8

전 북

86.3

11.2

2.5

85.8

 9.9

4.3

85.5

11.7

2.8

전 남

86.3

11.7

2.0

86.9

 9.4

3.7

86.0

12.0

2.0

경 북

88.8

10.1

1.1

91.2

 6.5

2.3

90.5

 8.2

1.3

경 남

83.6

14.1

2.3

84.9

10.8

4.3

84.5

13.0

2.5

제 주

89.3

 8.3

2.4

89.6

 6.9

3.5

89.3

 8.4

2.3

평 균

83.6

13.5

2.9

85.2

10.3

4.5

85.0

12.2

2.8

 

 

참고 3

 ‘13년 시․도교육청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 중학교

중3

’10(%)

’11(%)

’12(%)

’13(%)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서 울

71.0

3.9

59.0

7.2

69.9

4.2

79.8

1.9

65.0

4.8

72.7

1.6

83.2

1.3

68.4

3.8

76.2

2.4

86.1

1.6

68.6

5.7

76.8

3.8

부 산

73.5

3.0

61.8

5.4

69.7

3.6

80.5

1.4

66.8

3.5

71.1

1.4

84.5

0.8

69.5

2.6

75.6

2.0

87.1

1.1

70.0

4.0

77.5

2.8

대 구

77.8

2.3

66.8

4.1

74.2

3.0

86.1

0.8

72.5

2.5

77.1

0.9

87.8

0.5

74.4

2.0

79.8

1.4

88.7

0.9

73.3

3.5

79.2

2.5

인 천

78.3

2.0

60.4

4.5

66.1

3.5

85.4

0.6

66.2

3.1

71.9

0.9

88.1

0.4

69.2

2.2

75.9

1.3

89.3

0.8

67.6

3.6

77.2

2.2

광 주

75.4

2.5

63.8

4.9

72.5

3.3

82.3

1.6

67.2

3.3

73.6

1.0

81.8

1.6

67.5

4.2

74.5

2.5

85.0

1.5

67.4

5.8

75.4

3.8

대 전

74.9

3.1

61.5

5.9

70.1

3.5

83.7

1.0

66.7

3.2

73.7

0.9

86.5

0.9

70.9

2.7

77.0

1.9

87.9

1.5

68.6

4.7

76.4

3.1

울 산

75.6

2.3

63.2

4.7

71.6

3.2

84.0

0.8

69.7

3.0

74.3

0.9

87.7

0.3

73.0

2.0

79.2

1.1

89.5

0.6

72.8

2.5

81.2

1.6

세 종

-

-

-

-

-

-

-

-

-

-

-

-

82.7

0.9

58.9

4.6

67.5

2.2

84.0

1.7

57.7

7.1

68.1

4.2

경 기

71.2

3.6

56.0

7.0

65.6

4.3

79.9

1.6

61.4

4.6

68.5

1.8

82.0

1.1

62.6

4.2

70.4

2.7

84.6

1.4

62.8

6.1

72.5

3.9

강 원

72.7

3.3

57.0

6.7

63.4

4.6

80.3

1.5

58.5

5.4

65.1

1.0

82.6

1.4

59.9

4.8

67.7

3.0

83.9

1.9

56.8

7.4

68.2

4.9

충 북

75.7

2.2

62.0

4.5

69.5

3.1

83.7

0.8

66.6

2.9

72.9

1.2

88.3

0.3

71.8

1.9

78.9

1.0

90.5

0.3

71.8

2.1

82.8

0.9

충 남

73.0

2.8

55.2

6.3

62.9

4.4

80.0

1.2

58.6

4.0

64.6

1.6

82.2

0.9

60.4

3.5

68.9

2.0

84.1

1.3

58.9

5.4

69.4

3.2

전 북

71.2

4.7

57.9

7.9

62.4

5.5

81.3

1.8

63.2

4.5

66.9

1.8

83.3

1.4

65.3

4.2

71.0

2.5

84.8

2.1

63.2

7.4

69.7

4.9

전 남

68.3

3.7

53.2

7.2

60.6

5.2

76.7

2.0

58.2

5.1

62.9

0.9

78.1

1.7

58.7

4.8

67.0

3.1

83.7

1.4

61.0

6.1

70.2

3.8

경 북

75.3

2.5

63.1

4.5

70.7

3.0

84.3

1.2

69.8

3.0

73.4

1.2

86.1

0.8

72.1

2.4

78.0

1.6

88.6

1.1

72.6

3.3

78.9

2.1

경 남

74.4

2.4

59.8

4.9

67.9

3.4

81.4

1.2

64.3

3.5

70.1

1.2

83.1

0.9

65.8

3.1

72.9

2.0

84.7

1.3

65.4

4.9

73.4

3.3

제 주

73.2

4.2

62.1

7.1

68.8

4.3

85.3

1.3

71.5

3.4

75.7

1.2

87.9

0.6

73.3

2.9

80.4

1.3

88.5

1.3

73.2

4.0

78.8

3.0


- 고등학교

고2

’10(%)

’11(%)

’12(%)

’13(%)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보통

이상

기초

미달

서 울

70.1 

6.7 

69.4 

6.2 

62.9 

6.0 

80.4

3.5

75.3

6.6

80.0

5.0

78.2 

3.8 

75.4 

6.6 

80.2 

4.0 

78.8

5.0

81.4

6.4

81.9

4.1

부 산

79.9 

2.8 

79.2 

2.6 

67.8 

2.4 

89.1

1.1

86.7

2.7

86.6

2.6

90.1 

0.8 

89.1 

1.9 

90.2 

1.2 

89.8

1.0

90.9

2.4

90.2

1.5

대 구

82.3 

1.6 

80.2 

2.2 

71.8 

1.5 

90.9

1.0

87.1

2.5

88.5

2.1

89.2 

0.8 

87.6 

2.2 

90.3 

1.1 

88.8

1.2

90.1

2.5

90.9

1.3

인 천

81.3 

1.7 

78.5 

2.7 

67.5 

1.6 

88.1

0.9

84.5

2.8

87.4

2.1

87.0 

0.7 

84.8 

3.0 

87.7 

1.3 

87.1

1.4

89.2

2.8

87.8

1.6

광 주

84.6 

1.8 

83.0 

1.8 

75.1 

1.2 

91.8

1.0

89.5

1.7

90.7

1.5

90.4 

1.2 

87.8 

2.2 

90.7 

1.3 

89.7

1.5

90.1

2.8

90.4

1.5

대 전

81.5 

2.0 

78.2 

3.1 

70.3 

2.1 

90.4

0.6

88.7

2.0

90.3

1.5

89.9 

0.4 

88.8 

2.2 

91.9 

0.9 

88.0

1.3

90.8

2.5

90.6

1.2

울 산

73.3 

4.2 

73.1 

3.5 

61.1 

3.3 

89.7

0.6

86.7

2.3

87.7

1.8

88.8 

0.3 

88.4 

1.7 

91.0 

0.8 

88.3

0.5

91.4

1.7

92.1

0.7

세 종

-

-

-

-

-

-

-

-

-

-

-

-

72.6 

1.2 

66.5 

4.8 

79.8 

2.6 

78.6

2.3

74.4

7.4

76.5

5.1

경 기

70.8 

5.2 

67.9 

5.6 

59.4 

4.8 

81.1

2.9

74.5

6.1

78.4

5.1

77.3 

3.4 

73.0 

6.6 

77.6 

4.0 

79.2

3.8

79.7

6.6

79.9

3.9

강 원

77.3 

3.4 

73.6 

4.2 

64.3 

3.2 

84.7

2.1

79.6

4.5

82.6

3.5

84.9 

1.5 

79.9 

3.9 

83.0 

2.3 

84.4

2.2

83.0

4.9

82.3

2.9

충 북

82.9 

1.9 

80.4 

3.1 

70.5 

2.3 

91.3

0.8

89.3

2.0

90.2

1.6

90.9 

0.4 

90.5 

1.6 

92.4 

1.0 

91.7

0.5

94.2

1.1

94.0

0.6

충 남

79.0 

2.2 

75.6 

3.5 

62.9 

2.3 

88.2

0.7

86.1

2.3

86.9

2.1

87.7 

0.7 

88.5 

2.0 

89.6 

1.3 

83.9

1.8

90.5

2.3

88.4

1.8

전 북

75.6 

4.2 

77.2 

3.5 

63.3 

3.9 

88.3

1.3

84.6

3.3

85.6

3.1

88.5 

1.0 

85.6 

2.9 

86.8 

1.8 

86.3

2.5

85.8

4.3

85.5

2.8

전 남

75.0 

3.1 

72.1 

4.0 

60.4 

3.5 

84.3

1.8

81.9

3.8

81.0

3.9

83.6 

1.6 

82.3 

3.7 

83.6 

2.3 

86.3

2.0

86.9

3.7

86.0

2.0

경 북

80.8 

1.8 

78.2 

2.8 

68.1 

2.1 

88.5

0.8

86.1

2.7

86.9

2.3

89.2 

0.5 

89.4 

1.8 

90.6 

1.1 

88.8

1.1

91.2

2.3

90.5

1.3

경 남

76.6 

2.3 

73.0 

4.1 

62.4 

2.8 

86.7

1.0

83.2

3.4

83.6

3.1

84.8 

1.2 

82.2 

3.9 

84.5 

2.1 

83.6

2.3

84.9

4.3

84.5

2.5

제 주

79.9 

3.0 

80.4 

2.2 

72.6 

2.9 

88.3

1.5

85.5

3.4

87.1

2.8

87.2 

1.9 

85.2 

3.4 

87.1 

2.0 

89.3

2.4

89.6

3.5

89.3

2.3

 

반응형